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머/소프트웨어공

[펌] CISSP 자격유지

by plog 2011. 11. 2.
보안 기술은 항상 변화합니다. CPE 시간을 채움으로써, 전문가적인 경쟁력 유지와 이러한 변화에 대한 평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격증 소유자가 (ISC)2가 요구하는 윤리 기준을 위배하였거나 자격증 소지자로서의 좋은 태도를 유지하지 않으면 IT 보안 산업 분야에 종사하면 안됩니다. 

연간 자격증 유지 비용은 (ISC)2와 한국 CISSP 협회가 회원의 기록을 유지 관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자격증이 시장의 필요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을 보장하고 협회가 지속적으로 실용적인 조직임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자격증 갱신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으며 자격증 소지자의 3년 자격 갱신 주기 만료 후 90일이 지나기 전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CISSP

1. 매 3년 주기의 자격 갱신 기간 안에 120 CPE를 취득하거나, 매 3년마다 CISSP 자격증 시험을 보고 합격해야 합니다. (시험을 다시 보기 전에 미결제된 AMF와 지연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CISSP 자격증 소지자는 자격증 유효기간 만료 전 90일 이전에는 (ISC)²의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2. CISSP 연간 유지 수수료(AMF)를 지불해야 합니다.
3. 매년 Group A에 대하여 20CPE를 의무적으로 획득해야 합니다.
4. (ISC)² 윤리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Associates of (ISC)² toward CISSP (예비 CISSP)

1. 경력을 만족하여 정식 CISSP이 되기 전까지는, 매년 최소 20 CPE를 취득해야 합니다.
2. Associates of (ISC)² toward CISSP 연간 유지 수수료(AMF) US$35 를 지불해야 합니다.
3. (ISC)² 윤리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4. Associates of (ISC)² toward CISSP (예비 CISSP) 자격은 최대 6년간 유지(7년차에는 자격 상실) 가능하므로 자격 취득 후, 취득 시점 기준으로 6년 안에 Endorsement Process를 통해 정식 CISSP 자격을 휙득해야 합니다.



CISSP 자격 유지를 위한 중요 사항 
  * 개정된 규정이 적용되는 2008년 5월 1일 이후 Associate자격을 취득하신 분들의 합격/자격취득 이메일에는, 매년 USD35의 AMF납부와 매년 Group A에 대한 20 CPE 의무 등록을 요구하는 자격유지 조건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USD 255의 AMF 납부 
120 CPE 획득 
Group A에 대한 20CPE 의무 등록을 

AMF: https://www.isc2.org/amfs-explained/default.aspx
CPE: https://www.isc2.org/minimum-CPEs.aspx

이처럼, (ISC)2에서 발송하는 Official e-mail과 (ISC)2 회원 웹사이트는 자기 계발 및 경력 향상, 자격 유지 및 갱신에 관한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꼭 주의깊게 확인하고 숙지하여야 합니다.

  * CISSP는 3년의 주기로 이루어 지는데 반해, Associate의 경우는 1년을 주기로 운영되는 관계로 별도의 만료전 안내 이메일을 보내드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Associate 자격자 께서는 AMF 납부 및 CPE 휙득을 통한 자격 유지 및 갱신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 (ISC)2 회원 웹사이트 내 “My profile”-“My account”를 클릭하시면 회원 본인의 현재 자격 요약문서가 pdf파일로 제공됩니다.

  여기에는 자격 유지 사이클의 시작일, 만료일, 현재까지 납부한 AMF와 미납된AMF, 등록된 CPE와 만료일까지 추가적으로 등록해야할 CPE가 명시됩니다.

  회원님들의 (ISC)2 회원 웹사이트의 정기적인 방문과 관리를 통해 본인의 개인정보가 최신의 정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여 (ISC)2를 통해 적절한 Official 안내를 공지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하며 본인의 자격 상태를 정기적으로 살펴보아 자격증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유지할 의무가 있습니다.

  (ISC)2의 모든 자격증은 회원 개개인의 자기계발과 경력 향상 또는 능력 향상을 위해 개인적으로 추구하고 또 취득하는 자격증으로서, 취득한 자격의 성실한 유지와 관리에 대한 최종 주체는 회원 본인임을 명심하시고 자격 유지에 대한 회원님들의 개인적인 노력도 함께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출처: www.cisspkorea.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