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언어/패턴, 알고리즘, 프로토콜

[펌] 안드로이드 화면 회전

by plog 2011. 7. 14.
출처: http://www.jopenbusiness.com/tc/oss/ (오픈소스 비즈니스 컨설팅)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때, 가장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은 화면의 회전에 따른 데이터 처리일 것이다. 모바일 앱을 개발하면서 조금씩 정리해 둔 것을 풀어 본다.

화면 회전

  • Resource에서 화면(layout) 정의
  • 세로 화면 : /res/layout-port/~.xml
  • 가로 화면 : /res/layout-land/~.xml
  • 회전 상태 확인
  • Android 2.1
WindowManager wm = (WindowManager) getSystemService(Context.WINDOW_SERVICE);
Display display = wm.getDefaultDisplay();

//--- orientation : 0. 세로, 1. 가로
int orientation = display.getOrientation();
  • Android 2.2
WindowManager wm = (WindowManager) getSystemService(Context.WINDOW_SERVICE);
Display display = wm.getDefaultDisplay();

//--- Surface.ROTATION_0   : 세로
//--- Surface.ROTATION_90  : 가로
//--- Surface.ROTATION_180 : 세로
//--- Surface.ROTATION_270 : 가로
int rotation = display.getRotation();
  • 화면 회전 금지 방법 1
  • AndroidManifest.xml에서 모든 Activity에 다음을 추가 한다.
android:screenOrientation="portrait"       //--- 세로 화면 고정
android:screenOrientation="landscape"      //--- 가로 화면 고정
  • 화면 회전 금지 방법 2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함수에서
//--- setContentView(~); 다음에 아래 라인을 추가 한다.

//--- 세로 화면 고정
setRequestedOrientation(ActivityInfo.SCREEN_ORIENTATION_PORTRAIT);
//--- 가로 화면 고정
setRequestedOrientation(ActivityInfo.SCREEN_ORIENTATION_LANDSCAPE);
  • 화면이 회전해도 Activity가 다시 로딩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 Activity가 다시 로딩되지 않으므로 화면의 크기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작업으로 화면을 조정해 주어야 한다.
  • AndroidManifest.xml에서 모든 Activity에 다음을 추가 한다.
android:configChanges="keyboardHidden|orientation"
  • 모든 Activity에 다음을 추가 한다.
@Override
public void onConfigurationChanged(Configuration newConfig) {
    super.onConfigurationChanged(newConfig);

    switch(newConfig.orientation) {
        case Configuration.ORIENTATION_PORTRAIT:   
            //--- 수작업으로 세로 화면 생성 break; case Configuration.ORIENTATION_LANDSCAPE:
            //--- 수작업으로 가로 화면 생성 break; } }
  • 화면 회전시 정보를 저장한 후 복구하는 방법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에 복구와 관련된 코딩을 한다.
Object obj = getLastNonConfigurationInstance()
if (obj != null) {
    HashMap<String, Object> map = (HashMap<String, Object>) obj;
    //--- 저장된 복구 데이터로 화면 또는 Thread를 복구 한다.
}
  • public void onDestroy()에 화면 종료와 관련된 코딩을 한다.
public void onDestroy() {
   if (isFinishing()) {
   	 //--- 화면이 종료될 때, Thread 처리 등을 한다.
 	 //---   worker.interrupt();
        //---   worker = null;
    } else {
      	 //--- 화면이 회전할 때
    }
    super.onDestroy();
}
  • public Object onRetainNonConfigurationInstance()에 화면 회전시 데이터를 저장하는 코딩을 한다.
public Object onRetainNonConfigurationInstance() {
    HashMap<String, Object> map = null;

    map = new HashMap<String, Object>();
    //--- 화면 또는 Thread에서 복구할 데이터를 저장 한다.
    return map;
}
  • 참고 문헌

*** 참고 문헌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