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머/프로그래밍

XML 요소 작성의 규칙

by plog 2008. 11. 9.
Well-formed XML

1. 모든 시작 태그는 반드시 하나의 끝 태그와 짝을 이루어야 한다.

SGML 도큐먼트를 파싱할때 생기는 문제점중의 하나는 모든 요소들의 끝이 반드시 필요 없다는 것이다. HTML의 경우 끝 태그를 권장 안하는 경우 도 있다. 이런 형식에 익숙한 프로그래머 또는 디자이너는 반드시 고쳐야 하는 점이다. 이런 문제점은 앞으로 계속적으로 문제가 될 브라우저 호환에도 큰 문제가 된다. 지금부터라도 시작.끝 태그를 꼭 시키자

2. 태그는 겹쳐 쓸 수 없다.
XML은 아주 엄격한 계층을 갖기 때문에 부모 요소를 닫기 전에 모든 자식 요소들을 다았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애매모호한 태그를 한번 보자

<p>나는 <strong>대한민국 <em>청년</strong>이다.</em>그래서 자랑스럽다.</p>

브라우저에서 이글을 보면=> 나는 대한민국 청년이다. 그래서 자랑스럽다.
<em>태그가 <strong>의 자식 태그? 아니면 <strong>이 <em>의 자식? 어느것도 답이 아니다... 정말 애매하지 않는가? 위와 같이 표현되는 well-formed xml을 보자

<p>나는 <strong>대한민국 <em>청년</em></strong><em>이다.</em>그래서 자랑스럽다.</p>

웹브라우져에서 보면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XML 도큐먼트는 반드시 하나의 ROOT요소를  가져야 한다.

4. 요소 이름들은 반드시 XML의 이름 짓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1) 이름은 문자로 시작할수 있다. 그리고 "_"문자로도 시작할 수 있다.
2)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3) 이름은 공백을 포함할 수 없다.
4) 첫 문자를 제외하고 "."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XML 스팩에서 keyword로 해놓았다. 왠만하면 피하자.
5)"xml", "XmL" 등 xml이란 단어로 시작하면 안된다.

5. XML은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6. XML은 텍스트 안에 들어 있는 공백을 유지한다.
HTML에 익숙한 독자라면 HTML에서는 공백을 제거하고 보여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것이다. HTML에서는 공백이 중요하지 않고 처리 과정중에 도큐먼트에서 처리한다.하지만 XML에서 공백은 지워지지 않는다.

'프로그래머 >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P IIS단에서의 튜닝...  (0) 2008.11.12
cab 파일 만드는 법  (0) 2008.11.12
문자열 코드 변환 방법 및 기초 지식 (VC++)  (0) 2008.10.30
Singleton 패턴  (0) 2008.10.23
WSAAsyncSelect 모델 정의  (0) 2008.10.22

댓글